Flutter 환경 세팅
목적
Mac OS에서 Flutter 개발환경을 세팅을 위함.
크로스플랫폼에 맞게 모바일/웹/데스크톱 전부 개발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세팅을 전제로 함
플러터 SDK 설치
다운로드
- 애플실리콘
https://storage.googleapis.com/flutter_infra_release/releases/stable/macos/flutter_macos_arm64_3.29.0-stable.zip - 인텔
https://storage.googleapis.com/flutter_infra_release/releases/stable/macos/flutter_macos_3.29.0-stable.zip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sdk 폴더에 넣고 압축 해제 ( 폴더명은 각자 원하는 이름으로 지정 )
./.zshrc 내 Flutter 등록
# sudo nano ~/.zshrc
export PATH=$HOME/sdk/flutter/bin:$PATH
위 문구를 최하단에 등록 후 아래 명령어 실행
source ~/.zshrc
자바 설치
#설치는 brew 통해 진행.
sudo nano ./.zshrc
#하단에 아래 예시와 같이 JAVA_HOME 경로 잡아줌
export JAVA_HOME=/opt/homebrew/Cellar/openjdk@21/21.0.5/libexec/openjdk.jdk/Contents/Home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설치 파일 다운로드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hl=ko
Android 스튜디오 및 앱 도구 다운로드 - Android 개발자 | Android Studio | Android Developers
Android Studio provides app builders with an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 optimized for Android apps. Download Android Studio today.
developer.android.com
기본 SDK 설치와 함께 SDK Tools - Android SDK Command-line Tools (latest) 필수 설치
CMD + , 을 누루고 Langeuages & framework 에서 Flutter 항목 내 SDK Path 영역 지정하는 부분에서 ~/sdk/flutter를 지정
Flutter 플러그인 설치
플러그인 메뉴를 통해 Flutter 만 설치해도 dart 도 같이 설치됨.
VS Code 설치
설치파일 다운로드
https://code.visualstudio.com/
Visual Studio Code - Code Editing. Redefined
Visual Studio Code redefines AI-powered coding with GitHub Copilot for building and debugging modern web and cloud applications. Visual Studio Code is free and available on your favorite platform - Linux, macOS, and Windows.
code.visualstudio.com
Flutter 플러그인 설치
라이센스 동의 및 X Code 초기 실행
터미널을 하나 열고 아래 명령어들 기입
안드로이드 라이센스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XCode 초기 실행
sudo xcode-select --switch /Applications/Xcode.app/Contents/Developer
sudo xcodebuild -runFirstLaunch
XCode를 한번도 열어본 적 없는 사람은 XCode 를 열고 기본 설치는 완료 해줘야함.
이후 아래 명령어 실행
brew install cocoapods
#IOS개발 할거면 아래 명령어 기입. 용량 8GB 넘음
xcodebuild -downloadPlatform iOS
정합성 검사
flutter doctor
-------------
Doctor summary (to see all details, run flutter doctor -v):
[✓] Flutter (Channel stable, 3.29.0, on macOS 15.3 24D60 darwin-arm64, locale ko-KR)
[✓] Android toolchain - develop for Android devices (Android SDK version 35.0.1)
[✓] Xcode - develop for iOS and macOS (Xcode 16.2)
[✓] Chrome - develop for the web
[✓] Android Studio (version 2024.2)
[✓] IntelliJ IDEA Community Edition (version 2024.3.3)
[✓] VS Code (version 1.97.1)
[✓] Connected device (3 available)
[✓] Network resources
실행중인 크롬, 인텔리J 다 체크 항목에 넣는 클라스..
어쨋든 위처럼 뜨면 성공이다.
실행
Hello world 를 보러 가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상단에 실행단을 통해 크롬/MacOS/시뮬레이터가 잘 잡히는걸 확인할 수 있다.
실행해보니 초반 gradle 을 통해 디펜던시 된 라이브러리 가져오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는 듯 하다.
M4 Pro 인데도 시간이 좀 걸린다.
두번째 실행부턴 꽤 빠르다.
VS Code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기입하여 실행
- 연결 가능 장비 조회 : flutter devices
- 실행 : flutter run
- 디바이스 지정 실행 : flutter run -d <device_id>
flutter devices
Found 4 connected devices:
sdk gphone64 arm64 (mobile) • emulator-5554 • android-arm64 • Android 15 (API 35) (emulator)
macOS (desktop) • macos • darwin-arm64 • macOS 15.3 24D60 darwin-arm64
Mac Designed for iPad (desktop) • mac-designed-for-ipad • darwin • macOS 15.3 24D60 darwin-arm64
Chrome (web) • chrome • web-javascript • Google Chrome 133.0.694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