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장 및 거짓이 없는 내돈내산 리뷰이며 특정 회사 및 제품을 깎아내리기 위함이 아님을 미리 밝힙니다.
구매
집 근처 다이소에 USB 무선랜카드 300Mbps(최대) 지원하는 제품이 새로 나온 걸 확인하고 바로 구매해 버렸다.
컴퓨터 본체 포멧 후에 유선랜 대신 편하게 사용하기 위함이라는 구매명분까지 완벽했다.
조립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를 해보고 싶었다. 다음날 바로 회사에 들고 갔다.
뒤에 적혀있는걸 보니, 2.4Ghz만 지원이고 최대 300Mbps 스피드.... USB2.0 만 지원.
제조국은 중국..
쎄.... 하다....
일단 KT Partners 라는 문구를 믿어보고 신속하게 뜯어본다.
KC 인증도 받았단다. 제조국은 중국, 제조년월은 2023년 11월로 찍혀있다.
작년에 제조된거니 그렇게 막 따끈따끈한 신제품은 아닌 것 같다.
짜잔!
안테나 연결을 완료 후, 바로 회사에 남아있는 LG그램에 연결해 준다.
윈도우11이라 그런지, 별도 드라이브 설치 필요 없이 인식된다.
그래도 괜찮다. 300Mbps라고 하니까.. USB2.0이지만 300Mbps까지 지원한다고 하니까.. 믿고 가본다.
※ USB 2.0 의 최대 속도는 약 480Mbps ( 최대 60mb/s ) 까지 지원된다.
속도측정
대충 구글에 "인터넷 속도 측정"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 후 인터넷 속도 측정 시작.
오 530mbps!!!!!
앗!!!!!!!! 확인해보니... 그램 자체에 원래 있던 무선랜에서 잡힌 와이파이였다.
게다가 5Ghz 와이파이였던 것을 뒤늦게 확인했다. (해당 제품은 2.4Ghz만 호환된다고 적혀있다)
제어판에서 기존 무선랜을 비활성화 시켜준 후, USB에 꽂은 다이소 무선랜만 활성화시킨 후 다시 테스트에 들어간다.
으으으으아아아아아악!!
잘못 본 게 틀림없다.
다시 시도해 본다.
설마.. 아니겠지?
속도 증가는 캐시빨인가?
마지막으로 한번 더 해본다.
캐시도 뭐도 아니고 그냥 순간적으로 힘낸 거였다.
일단 지금은 회사일에 집중하고, 집에서 다시 시도하기 위해 다이소 무선 랜카드를 빼 가방에 넣었다..
속도측정 2
집에 도착한 나는 데스크톱 본체를 켜고 테스트를 진행했다.
SKB GIGA LITE ( 최소 250Mbps 보장 )을 사용 중이고, 테스트 당시 유선랜 다운로드 기준 460Mbps 임을 확인했다.
다이소 USB 무선랜을 꽂고 NIA 속도측정을 진행했다.
업로드가 약 2배 빠른 것 같다..
37Mpbs라... 0이 하나 빠진 것 같은 묘한 기분이 들었고, 이쯤 되자 받아들였다.
그렇게 모든 걸 포기하려던 찰나, 사용설명서에 적힌 글귀에 희망이 보였다.
사용설명서에 랜카드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글이 있었다.
드라이버가 최신이 아니거나 관련 프로그램을 깔지 않아 느린 게 아닐까 하는 헛된 희망을 품은 채 프로그램 설치방법을 읽어나갔다.
http://www.tsens.co.kr 홈페이지에 접속 후 고객센터 > 사용법 > 랜수신기 프로그램 다운로드.
드라이버 설치
tsens.co.kr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아무리 찾아도 고객센터 메뉴는 보이지 않는다.
공식쇼핑몰은 네이버스마트스토어이고, 사업자전용몰은 고객센터가 있지만 이건 수입회사의 고객센터가 아니다.
뭐지? 일단 구글 검색이라도 해봐야겠다 싶어 잠시 옆으로 창을 이동하려고 하다가 실수로 줄여버렸는데, 갑자기 메뉴가 줄어들었다..
아무래도 자바스크립트로 뭔가 처리를 해둔 듯싶다.
두 번째 메뉴인... 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도 별 다른 이벤트는 없어 보인다.
반대로 해상도를 늘려봤다.
대략 브라우저 가로길이 1675px 이상정도 주면 보이는 걸 확인했다.
해상도가 990px 미만인 경우도 보인다.
반응형이라 모바일페이지로 만든 경우에는 메뉴가 다르게 표현되어 보이는 거다.
너무 궁금해서 Javascript를 봤는데, 그냥 코드가 잘못된 거다. 아니 일부러 이렇게 구현한 거라면 할 말은 없다.
자세히 코드얘길 하긴 그렇고 해상도에 따라 뒷 메뉴가 스킵되는 구조이다..
Jquery건 뭐건 메뉴는 보여줘야지... 메뉴를 아예 없애면 특정 해상도 유저들은 고객센터를 찾기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는 이해하지 못했지만, 왜 QR코드를 넣어줬는지 이해되는 순간이였다.
관련해서 문의 전화가 좀 올 것 같은데, 아무래도 해당 회사는 이 부분 신속히 수정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어쨋든... 어렵게 찾은 고객센터를 눌러본다.
고객센터 링크는 여기를 눌러 확인할 수 있다.
바로 첫 번째 사진이 다이소 랜수신기 프로그램이다.
들어가 보니 상세한 설명과 최적의 설정방법도 공유해주고 있다.
위에 명시된 인터넷 속도 최적화에 따라 장치관리자에서 해당 설정을 그대로 적용해 봤다.
사실상 대부분 기본값이고 BandWidth만 변경하는 것 같다.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Window에 경우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바탕화면에 생긴다.
재부팅 이후 프로그램을 실행했다.
프로그램 깔아보니 신호강도와 연결품질은 좋다고 뜨는데... 속도가 암울하다..
사실상 드라이버와 프로그램으로 인한 속도향상은 미비했다. 거의 없었다고 보면 된다.
테더링
혹시 공유기와의 호환성이 좋지 않아 생긴 문제이지 않을까 하는 헛된 희망을 다시 품고 휴대폰 테더링을 통해 인터넷연결을 시도했다.
SKT 5G 아이폰13Pro의 테더링 호환성 최대로 지정하니 WIFI 목록에 아이폰이 떴다.
연결해 보니 이게 웬걸?!
와 속도가 올랐다!
무려 다운로드 속도가 두배 넘게 상승했다! (업로드 속도를 포기하고 다운로드에 올인된건가?!)
곰곰히 생각해봤다.
아무래도 공유기 제조사를 좀 타는 걸로 추측된다.
회사와 집 모델은 다르지만 Asus에서 만든 공유기를 사용 중에 있다.
IpTime 공유기가 없다 보니 이를 테스트하지 못하는 게 조금 아쉽지만, 테더링을 통해 진행 시에 속도가 늘어난 걸 확인할 수 있었기에 조심스레 추측해 본다.
결과적으로는 속도가 늘었다 한들, 최대속도 300Mbps 에 절반도 못 미치는 속도라는 점은 매우 아쉬울 뿐이다.
결론
해당 제품이 공유기 호환성 및 환경을 타는 것으로 추측되지만 테스트 결과 대체적으로 속도는 기대 이하다.
커뮤니티등에 질문을 해본 결과, 해당 속도는 로컬 통신과 같은 환경에서의 최대속도이고 USB2.0에서 이정도 속도는 정상이라고 답변 받았다.
기존에 다이소에 팔던 100Mbps 또는 150Mpbs 까지만 지원하는 usb 형식의 무선랜을 이미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굳이 새로 살 필요는 없는 제품으로 보인다.
정말 급하게 무선랜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고민해 볼 제품으로 보인다.
내 5000원...
'제품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VGE VXE R1 SE+ (SE PLUS) 잠자리 마우스 리뷰 (4) | 2024.03.30 |
---|---|
알리 가성비 빔 프로젝터 HY320 후기 (1) | 2024.03.13 |
알리발 자동차 공기압 주입 기계 (스마트 무선 전동 에어펌프) (0) | 2024.01.21 |
AMD 5600G PC 본체 조립 (1) | 2023.12.31 |